OECD 정책브리핑
[OECD 정책브리핑] 2024년 OECD 고용전망 주요 내용
64
2024-08-20
인쇄
공유

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

OECD대표부 정책브리핑

                                                                                                            http://www.facebook.com/oecdkorea

우리 대표부에서는 OECD 정책브리핑을 통해 매주 OECD의 최신 논의동향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기사나 보고서 등에 이 내용을 인용하시는 경우, 출처(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 2024년 OECD 고용전망(Employment Outlook) 주요 내용

OECD는 24년 7월 「2024년 고용전망(Employment Outlook 2024)」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4월 기준 OECD 국가들의 고용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평균 3.8% 증가하였고, 전년 대비 실질임금도 평균 3.5% 인상하는 등 노동시장은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었다. 금년 보고서는 ‘녹색 전환과 노동시장’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OECD는 현재 OECD 근로자 중 약 20%가 녹색 주도 직종(green-driven occupations)에 고용되어 있으며(녹색 전환으로 업무나 스킬·자격증 등에 변화가 있는 직종 등 모두 포함), 온실가스 고배출 부문은 전체 근로자의 7%가 고용되어 있다고 분석하며 녹색 전환이 총고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다만, 녹색 전환이 산업·직종·지역 등에는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특히 온실가스 고배출 직종의 일자리 감소폭이 증가할 것으로 동 분야 종사자들을 위한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녹색 주도 직종 중 양질의 일자리는 주로 고숙련 직종에 집중되어 있으며, 저숙련 직종의 경우 고숙련 직종에 비해 신규 녹색 직종과 온실가스 고배출 직종간 요구되는 스킬 격차가 크기 때문에, 저숙련 근로자에 대한 스킬 향상 훈련이나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동 보고서는 탄소배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탄소가격 책정 시 취약계층 고려는 필요하지만, 소득 외에도 거주지역(도시/농촌), 연령, 가족 규모 등도 함께 감안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녹색 주도 직종 및 온실가스 집약 직종 비중(2015년-2019년)>

 

 

- 프랑스의 스포츠 산업

- 파리 지하 납골당(Catacombes)의 역사

OECD 대한민국 정책센터
OECD 대한민국 정책센터
닫기
© 주오이시디대표부의 뉴스레터
이 페이지는 오즈메일러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