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
http://www.facebook.com/oecdkorea
우리 대표부에서는 OECD 정책브리핑을 통해 매주 OECD의 최신 논의동향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기사나 보고서 등에 이 내용을 인용하시는 경우, 출처(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 2023 사회제도젠더지수(SIGI) 글로벌 보고서
OECD 개발센터는 2023 사회제도젠더지수 글로벌 보고서를 발간하여 금년 3월에 발표한 제 5차 사회제도젠더지수(Social Institutions and Gender Index, SIGI)의 주요결과를 분석하고 성평등 향상을 위한 정책권고를 제시하였다. 5차 SIGI는 전세계 179개국을 대상으로 가정, 신체, 생산과 금융, 시민권의 4개 영역별 성차별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그 중 140개국의 성차별 정도를 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의 다섯 단계로 분류한다. 5차 SIGI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벨기에, 노르웨이, 미국, 호주 등과 같이 성차별 정도가 매우 낮음(very low) 단계로 분류되었다. 2019년 4차 결과와 비교하여 전세계의 성차별 정도는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전체 여성의 40%가 성차별 지수가 높거나 매우 높은 국가에서 거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양성 평등을 보장하는 법제도 분야는 개선된 반면 여성의 경제적 권한강화는 후퇴하였다. 개발센터는 성평등 구현을 위한 정책권고로 공평한 권리와 기회의 법적 보장, 성평등 노력에 남성의 참여 확대, 숨겨진 성차별을 발견할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 발굴, 여성의 성과 재생산 건강과 권리의 보장, 기후 회복력 강화를 위한 변화의 주체로서 여성의 권한 강화 등을 제시하고 있다.
◎ 양자 개발금융기관의 자금조달모델
개발도상국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지원하는데 있어 개발금융기관(Development Finance Institution, DFI)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개발금융에서 DFI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공적인 자금을 지원받거나, 자본시장에서 민간 자본을 조달하는 DFI의 자금조달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OECD 사무국은 최근 보고서에서 프랑스 Proparco, 네덜란드 FMO, 영국 BII의 자금조달모델을 비교ㆍ분석하면서, 세 기관의 자금조달모델이 각기 다르다는 점과 DFI는 기관별로 자금조달구조에 차별성이 있어야 상호 보완하면서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 제4차 OECD 중소기업위원회 장관급회의 개최결과
OECD 중소기업·기업가정신 위원회(CSMEE)는 "중소기업 정책-위기와 전환 관리"를 大주제로 장관급회의를 개최(6.27.~28.)하였다. 금번 회의에서는 △"더 큰 회복력과 성공적인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중소기업 및 기업가 정신 정책 강화에 관한 선언문" 채택, △"2023년 중소기업 금융 권고문" 발표,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2022년 권고문" 지지선언 등의 성과가 있었으며, 1) 중소기업의 위기와 충격회복, 2) 그린·디지털 전환이라는 쌍둥이 전환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역할, 3) 글로벌 무역투자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중소기업의 노력과 정부지원 등의 의제에 대해 참여국들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SIGI 2023 Global Report
< 제 5차 사회제도젠더지수 주요 결과 >
- 보르도 지역 포도나무 제거 지원
- 프랑스 소금 생산의 역사
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에서는 다양한 국내 경제, 사회, 환경, 교육 등의 현안에 관한 OECD 논의동향 및 정보를 담아 'OECD정책브리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동 OECD정책브리핑을 매주 이메일로 송부드리고자 하며, 이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실 경우 하단의 '수신거부'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