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뉴스레터
(광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뉴스레터 11월호
194
2025-11-05
인쇄
공유

2025년 11월호

이달의유물-금관총금관

금관총 금관

한국 – 신라 | 국보 제87호

1921년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 금관총에서 발견되었다. 금관총에서는 순금 제품과 토기류, 청동기류, 옥류, 무기류 등 약 1만여 점이 출토되었는데, 그중 가장 관심을 끈 것이 바로 이 금관이다. 이 금관은 목관 내의 피장자가 쓰고 있었다. 금관총은 고분의 규모가 크고, 부장품의 질과 양이 훌륭하여 왕의 무덤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금관은 왕이 쓰던 것일 가능성이 높다. 경주 고분에서는 지금까지 모두 여섯 개의 순금제 금관이 발굴되었는데, 이 금관이 가장 대표성을 띠고 있어서 이러한 추정을 뒷받침 해준다.(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이달의전시-용산개관20주년

용산 개관 20주년 <20년의 이야기, 유물과 사람>

국립중앙박물관이 이곳 용산에 자리 잡은 지도 어느덧 20년이 되었습니다.

박물관은 사람이 함께하고 나누어야 완성되는 곳입니다. 용산에서의 2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숨결, 손길, 발걸음으로 박물관의 이야기는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유물 곁에는 늘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가 되어 준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물의 원래 모습과 본질을 찾아 이야기와 연출로 세상과 나누어 온 사람들입니다.

"20년의 이야기, 유물과 사람"에서는 유물 뒤에 가려져 있던 또 다른 주인공들의 20가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이야기 속에는 유물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 순간, 전시로 선보이기까지의 과정 등 지난 시간의 기억이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박물관과 유물 그리고 관람객과 함께해 온 사람들의 열정과 고민을 함께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 전시기간: 2025.10.22.(수) ~ 2025.12.28.(일)
-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 전시품: 반가사유상 등 상설전시 대표 소장품 20점

▶ 전시 안내 바로가기

이달의전시-인상주의

인상주의에서 초기 모더니즘까지, 빛을 수집한 사람들 -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 로버트 리먼 컬렉션

미국 금융가 로버트 리먼이 수집한 19세기 후반 인상주의에서 20세기 초 모더니즘에 이르는 프랑스 회화를 소개합니다. 세기 전환기 프랑스에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킨 작품들은 로버트 리먼을 매료시켰습니다.

19세기 후반 일상의 풍경을 밝은 색채와 특유의 붓놀림으로 그린 독창적인 화풍은 처음에는 조롱의 대상이었지만, 훗날 여러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면서 오늘날 모더니즘의 문을 열었다고 평가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 로버트 리먼 컬렉션 가운데 회화와 드로잉 81점을 선보입니다. 화가들의 새로운 시선과, 한 수집가가 남긴 열정의 흔적을 함께 만나보세요.

- 전시기간: 2025.11.14.(금) ~ 2026.03.15.(일)
-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1
- 전시품: 오귀스트 르누아르 〈피아노를 치는 두 소녀〉, 빈센트 반 고흐 〈꽃 피는 과수원〉, 메리 커샛 〈봄: 정원에 서 있는 마고〉 등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 총 81점 전시

▶ 전시 안내 바로가기

이달의공연- 조선마법사관진준

케이팝 뮤지컬 〈조선 마법사관 진준〉

극장 용 개관 20주년 스페셜 시리즈
가족뮤지컬 <조선 마법사관 진준>

"신입 마법사관 진준 형제 소환"

100만 구독자를 사로잡은 K-POP 듀오가 무대 위에서 조선의 운명을 건 싸움을 시작한다!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막으려는 비밀조직 흑화단, 그리고 명량해전 직전, 단 12척의 배만 남은 절체절명의 순간!

- 공연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 공연일정: 2025.11.13.(목) ~ 12.31.(수)
- 러닝타임: 70분 (인터미션 없음)
- 관람등급: 36개월 이상 관람가능

공연-제주-시나브로 공연-한국예술종합학교
이달의뮷즈-20주년
이달의뮷즈-신라
이달의도서_팝업 이달의도서_팝업
이달의도서_익산-미륵사 이달의도서_익산 미륵사
재단소식-주홍콩

'뮷즈', 홍콩에서 K-컬처를 알리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10월 11일 주홍콩한국문화원에 ‘뮷즈(MU:DS) 상설홍보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이번 상설홍보관은 주홍콩한국문화원과 협력해 홍콩의 대표적 문화·창작 거점인 PMQ에 조성됩니다. 반가사유상, 백제금동대향로, 청자, 백자, 나전, 서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념 특화상품 등 7개 주제를 바탕으로 한 상품 총 74종을 선보입니다.

재단은 '뮷즈'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11월 미국 스미스소니언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열리는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 회장 기증품 특별 전시에 맞춰 현지에서 다양한 상품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 같은 달 뉴욕 ‘2025 한류박람회’에도 참여해 현지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계획입니다.


이달의도서_경주 박물관소식-경주
박물관소식-부여 박물관소식-진주
박물관소식-부여 박물관소식-진주
박물관소식-춘천-강원의삶과이상향 박물관소식-춘천-깨달음을 찾는 길
박물관소식-춘천-강원의 삶과 이상향 박물관소식-춘천-깨달음을 찾는 길
닫기
©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뉴스레터
이 페이지는 오즈메일러로 만들었습니다.